본문 바로가기
ATP투어소식

[2021ATP투어]두바이오픈 듀티프리 테니스 챔피언십 결승 결과 입니다. 과여 우승자는 누구였을지? 해리스?카라체프??

by 테니스인의 육아와 운동 그리고 음식 2021. 3.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 서채우 아빠입니다. 주말은 다들 잘 보내셨나요? 두바이 오픈 그 이변의 이변이 이어졌던 대회였던 만큼 우승자가 무척이나 궁금한데요.

빠꾸 없이 바로 가시죠 !!

출처 ATP 공식 홈페이지

엄청난 경기력을 보이며 카라체프 선수가 우승해버렸습니다.

왜 랭킹 저 밑에 묻혀있었지?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엄청난 퍼포먼스였습니다. 초반엔 해리스 선수도 베이스라인에 함께 붙어 맞대응을 했으나 스트로크 구질 자체가... 루프를 크게 그리는 게 아니라 네트 가까이 아크에 가까운 샷들로 그 샷들의 길이마저도 베이스 라인 언저리에 떨어지니 당연히 해리스 선수는 뒤로 밀려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게 상대방은 베이스라인에 붙어있고 자신은 뒤로 밀려나게 되면 안 좋은 점이 상대방의 공은 빠르고 길게 넘어옵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타이밍상 밀리게 되고 받아치더라도 자신의 공은 상대 코트 서비스 라인 언저리에 떨어지며 계속해서 수세에 몰리거나 상대방의 짧은 드롭샷에 체력을 갉아먹히는 등 여러모로 불리한 점이 생기게 됩니다. 딱 그러한 경기가 바로 두바이오픈 결승 경기였습니다. 해리스 선수의 공이 결코 약해서가 아니고 그냥 카라체프 선수의 공이 워낙 낮고 빠르게 그리고 멀리 날아오면서 자연스럽게 해리스 선수가 뒤로 밀릴 수밖에 없었던 경기였습니다.

 

경기 세부 스탯도 한번 봐야겠죠?

출처 ATP 공식 홈페이지
서브 에이스와 첫 서브 성공률은 오히려 헤리스 선수가 월등하게 앞섭니다. 그런데 스코어는 왜 그렇게 되었을까요?그 비밀은 바로 세컨드 서브에 있습니다. 보시면 해리스 선수의 세컨 서브 득점률은 17%로 거의 완벽하게 공략당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카라체프 선수의 세컨 서브 리턴 득점률은 무려 83%나 됩니다. 첫 서브를 못넣는다면 세컨 서브는 그냥 실점했다고 봐도 무방한 스탯인데요. 실제 경기에서도 카라체프 선수가 강력한 리턴 샷으로 득점을 올리는 장면이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서브 게임을 잃을 위기를 카라체프 선수는 100% 세이브합니다. 반면에 해리스 선수는 63% 세이브 즉 여러차례 잘 막긴 했으나 결국 자신의 서브게임을 내어주었다는 의미가 되죠. 여기에 더해서 브레이크 포인트 승리 비율을 보면 해리스 선수는 0%...즉 카라체프 선수의 서브게임을 단 한차례도 가져오지 못했다는 뜻이 됩니다.테니스자신의 서브 게임을 잘 지키고 상대방의 서브게임을 가져와야 승리가 가능한 스포츠인데... 결승전의 해리스 선수는 그러지 못했고 카라체프 선수는 이 테니스의 원리를 아주 정확하게 지키며 우승컵을 가져가게 됩니다.

출처 ATP 공식 홈페이지

임팩트할 때 공을 끝까지 주시하는 카라체프 선수입니다. 동호인들이 꼭 배워야 할 아주 기본적인 포인트지만 가장 지켜지지 않는 점이기도 합니다. 공을 끝까지 보라. 무튼 테니스 잘 배웠네요 카라체프 선수.. 껄껄

출처 ATP 공식 홈페이지(왼쪽이 해리스선수, 오른쪽이 카라체프 선수의 스탯입니다.)

뛴 거리만 보더라도 해리스 선수가 얼마나 몰려서 많이 뛰어다녔는지 알 수가 있죠. 카라체프 선수는 거의 테즈카 존인가... 서브 최고 속도는 해리스 선수가 빨랐지만 평균 구속은 카라체프 선수가 훨씬 압도적이었네요.

와 진짜 다음 대회에선 또 어떤 선수들을 이기면서 어떤 성적을 거둘지 너무나 기대가 되는 카라체프 선수의 우승 소식 알려드렸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